의학교육 아카데미
한국의학교육학회 의학교육지원단 MERCI
심화과정

총 4개의 과정으로 구성되며, 과정별로 7시간의 워크숍이 운영됩니다. 7시간의 워크숍을 이수하실 경우,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심화과정 전 기본과정 수료를 권장하지만, 기본과정 이수 전이라도 심화과정에 참여 가능합니다.

의과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Social accountability of medical schools

  • 의과대학 사회적 책무성의 개념, 사회적 책무성을 위한 파트너십과 대학 정책, 입학과 교육과정, 진로지도, 평가
의학교육 정책과 리더십

Medical education policy and leadership

  • 의료 및 인력 위기, 제도와 법령, 학제, 면허, GME, CPD, 전문직업성과 환자안전, 정책 리더십, 의학교육 기구와 전문가
프로그램 평가

Program evaluation

  •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발전, 프로그램평가모형, 평가 설계, 평가실행과정의 문제,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평가
임상실습 과정설계와 교수학습

Clinical teaching

  • 임상현장에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과정 설계, 환자안전을 강조한 임상실습, 실습학생 지도, 환자와 학생에게 안전한 실습환경
연수과정

아래 주제에 대해 매년 10회의 과정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각각의 주제에 따라 전체를 개괄하는 기본 과정과 특정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는 심화과정이 있습니다. 과정별로 4시간-2일이며, 이수하실 경우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의학교육 기본역량

Medical education expertise

  • 교수학습스타일, 교수학습이론, 학습동기, 대단위 수업과 소집단 수업에서 다양한 능동학습방법, 디지털 에듀테크
의학교육 연구역량

Medical education research

  • 교육과정 원리 원칙과 체계, 성과와 역량, 통합교육, 문제 및 임상표현 기반, 필수와 선택, 과학역량, 환자와 사회 조기노출, LIC, IPE, 교육과정 개발과 관리, 졸업 후 교육과 연계
공통 기본역량

Core competencies of a medical educator

  • 평가의 개념과 원칙, 지식, 술기, 태도별 성과에 따른 다양한 평가방법, 타당도와 신뢰도, 절대평가, 형성평가, 등급과 합격선 설정, 학습증진을 위한 평가
2022년 개설과정

기본과정

2022.05.21

교수학습 : 박귀화, 윤소정, 유효현

2022.05.21

학습자 평가 : 정은경, 박경혜, 박장희

추계

교육과정 : 채수진, 박주현

심화과정

2022.05.21

의학교육 정책과 리더십 : 노혜린

추계

프로그램 평가 : 신좌섭

연수과정

2022.01.26

질적 자료 수집과 분석

2022.02.17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코호트 구축

2022.03.24

의과대학의 사명과 졸업역량 개정과 평가

2022.04.22

인문사회과학 교육과 평가

2022.06.23

임상추론 교육

2022.07.21

학습자 성과 평가에서 합격/불합격 기준 설정방법

2022.08.17

의학교육연구 기본과정

2022.09.23

의학 전문직 교육을 위한 의료정책과 법

2022.10.13

상담 및 멘토링 기술

2022.11.17

질적 연구의 개념과 방법 : 내용 분석과 주제 분석

* 일정과 주제는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